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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관련

초등 문해력이란?, 미국과 한국의 초등 문해력 문제점

by 타운 지기 2024. 9. 8.

자녀를 키우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이들 교육에 관심이 많으실 텐데요. 오늘은 초등학생들의 문해력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문해력은 단순히 글자를 쓰고 읽는 능력이 아닌,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분석하고 표현하는 능력도 포함한답니다. 특히 미국과 한국에서 초등학생들의 문해력 문제는 각기 다른 사회적, 문화적 배경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띠지요.

 

그래서 오늘은 "문해력"이 무엇인지, 또 "미국과 한국의 초등 문해력 문제점"은 어떠한지 비교해 보려 합니다.

 

문해력
책을 읽었는데, 무슨 뜻인지 이해를 못해요.

 

문해력이란?

문해력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단순히 단어를 아는 것만이 아니라, 그 단어들이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파악하고, 전체 내용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지요.

 

문해력의 주요 요소

  1. 어휘 이해: 단어의 의미를 아는 것
  2. 문장과 문단 이해: 문장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여러 문단이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이해하는 것
  3. 맥락 파악: 글의 배경이나 상황을 이해하는 것
  4. 비판적 사고: 읽은 내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
  5. 내용 재구성: 읽은 내용을 자신의 말로 바꿔 다시 표현하는 능력

 

문해력의 특징

  • 꾸준한 연습이 필요해요: 문해력은 한 번에 배워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동안 연습해야만 발전이 있답니다.
  • 실제 활용 능력이 필요해요: 단순히 단어를 외우는 것이 아니라, 글 속에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배우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 전체적인 이해가 필요해요: 글을 읽을 때, 단어 하나하나보다는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휘력과의 차이

  • 어휘력: 개별 단어의 의미를 아는 능력입니다.
  • 문해력: 여러 단어와 문장이 연결되어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을 말해요.

 

문해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1. 좋은 책 읽기: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어야 합니다.
  2. 단어의 사용법 배우기: 단어가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다양한 주제로 읽기: 여러 주제의 글을 읽어 보다 보면 이해력이 높아진답니다.
  4. 읽은 내용 이야기하기: 읽은 내용을 친구나 가족과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져 보세요.

 

문해력의 중요성 

  • 정보를 잘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필요: 문해력이 높으면 다양한 정보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학업에 도움: 문해력은 학교에서 공부하고, 소통하는데 필요한 능력이랍니다.

 

문해력은 단순히 글을 읽는 것이 아니라, 그 글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합니다. 

 

미국과 한국의 초등 문해력 문제점

지금부터는 미국과 한국의 초등 문해력 문제점을 비교해 보고, 다중 언어 환경에서의 도전에 대한 이야기도 드려보겠습니다.

 

미국의 문해력 문제

미국에서도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는 심각한 문제로 다루어지고 있답니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원격 수업의 장기화로 인해 그 문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1. 기초 문해력 부족: 미국 성인의 약 19%가 기본 이하 수준의 문해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는 어릴 때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초등교육 단계에서부터 문제가 시작됨을 알 수 있습니다.
  2. 다문화 가정 지원 필요: 미국은 공립학교와 사립학교 그리고 지역에 따라 교육 지원의 차이가 크답니다. 그렇다 보니 저소득층 지역의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을 위한 특별 지원이 필요합니다. 
  3. 디지털 문해력 강조: 4학년부터 크롬북 같은 컴퓨터를 사용해서 글쓰기 교육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컴퓨터와 인터넷을 잘 활용하는 능력, 즉 디지털 문해력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문해력 문제

한국 역시 한생들의 문해력 저하가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지요.

  1. 독해력 저하: 학생들이 글 속에서 상황 파악을 잘 못하거나 행간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어휘력 부족: 기본적인 단어의 뜻을 모르거나 오해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3. 글쓰기 능력 부족: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마무리 (다국어 환경에서의 문해력 키우기)

미국에서 살면서 우리 딸이 한국어, 영어, 스페인어 세 가지 언어를 동시에 배우고 있습니다. 문해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기에, 저희 가족은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각 언어별로 접근 방식은 조금씩 다른데요.

  • 스페인어: 저희 부부는 스페인어를 모르기 때문에 전적으로 학교 교육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사립학교여서 선생님들이 개별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도해 주고 계십니다. 그래서 지금까지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어요.
  • 영어: 학교에서 체계적으로 가르치고 있고요. 부족한 부분은 저희가 따로 시간을 내어 보충을 해주고 있습니다.
  • 한국어: 저와 아내가 주도적으로 책을 읽히고, 주말엔 한국학교에도 보내며 실력을 쌓아가고 있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습니다. 한 가지 언어만으로도 완벽한 문해력을 갖추기 어려운 게 현실이니 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 가지 언어를 동시에 습득하고 각각의 문해력을 키우는 것은 정말 큰 도전이 아닐 수 없습니다.

 

때론 어렵고 지치는 순간이 올지 모릅니다. 그렇다 하여도 저희 가족은 꾸준히 노력을 할 겁니다. 언젠가 이 과정들이 저희 딸에게는 큰 자산이 될 것이라 믿기 때문이지요.

 

오늘은 "문해력"이 무엇인지, 또 "미국과 한국의 초등 문해력 문제점"은 어떠한지 한번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즐겁게 독서하고 자신들의 이야기를 마음껏 글로 써 내려갈 수 있는 그날까지 우리 모두 화이팅 합시다. 아자아자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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